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타민D효과 확실하게 늘리는 방법은
    건강이야기 2023. 1. 19. 06:48

    비타민D효과 확실하게 늘리는 방법은

     



    비타민D는 대표적인 지용성 호르몬이에요. 칼슘 흡수는 물론 뼈의 성장, 뼈를 단단하게 하는 데에도 꼭 필요한 영양소에요. 우리의 면역 체계와 소화 및 순환 기능, 신경계 기능에도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요.

    비타민 D효과로는 비타민D가 부족하지 않아야 우울증, 당뇨, 각종 암이나 심혈관 질환 발생 확률이 낮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요.




    비타민 D가 우리 몸에 얼마나 필요한가. 의견이 분분하다고 하는데요, U.S. National Academy of Medicine이라는 단체에서는 성인의 경우 하루 600~800IU정도의 비타민D면 충분하다고 한다 하고요.

    반면 U.S. Endocrine Society, 미 내분비 학회쯤 되려나요? 여기서는 하루 1500~2000IU의 비타민D 섭취를 권한다고 해요. 혈중 비타민D의 농도가 어느 정도여야 적절하냐 여부도 이론의 여지가 있으나 대략 20~50ng/ml 정도면 적절하다고 하고요.

    비타민D에 심각한 독성이 있지는 않다 알려져 있으나 전문가의 권유가 없는 상태에서는 하루 4000IU 이상 섭취는 금하는 걸 권한다고 하네요.

    어쨌든 넘치기보다는 부족하기 쉽다고 하는 비타민D. 일상생활 하며 내 몸 속 비타민D효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꿀팁!! 지금부터 수아연에서 알려드릴께요.


    우선 첫 번째, 많이 들어 보셨을 이야기에요. 햇빛을 적절히 쬐기!!




    우리 피부에는 비타민D의 전구 물질로 작용하는 콜레스테롤들이 있어요. 이 콜레스테롤 복합체가 UV-B 광선에 노출되게 되면 비타민D로 바뀌거든요. 햇빛을 쬐서 몸에서 만들어지는 비타민 D는 음식이나 보조제로 섭취하는 비타민 D보다 우리 몸에서 훨씬 더 잘 이동하고 순환된다고도 하거든요.

    햇빛을 많이 쬔다고 해서 모든 사람에게 같은 정도의 비타민D가 만들어지는 건 아니에요. 피부색이 진할수록 햇빛을 더 오래 쬐어야 비타민D가 비슷한 정도로 생성되는데, 이는 진한 피부색 가진 사람들 피부 속 멜라닌 함량이 더 높기 때문이래요.

    멜라민은 비타민D 생성을 막는 역할을 한다고 하거든요. 나이를 먹을수록 피부에서의 비타민D 생성 효율이 떨어지기도 하고요.

    지역과 계절에 따른 일조량 차이, 선블록 크림 사용여부 및 어떤 옷을 입느냐에 따라서도 비타민D 생성량은 달라집니다. 피부색이 연한 쪽에 속하는 사람들의 경우 하루 8~15분 정도 햇빛을 쬐는 정도로 충분하다고는 하네요.



    ​내 몸 속 비타민D효과 늘리는 방법 두 번째. 기름기 있는 생선과 해산물 섭취 늘려주기에요. 참치나 고등어, 굴, 생선, 정어리, 멸치류(앤초비) 등의 음식에 비타민D가 충분히 들어 있거든요! 오메가 3 함량이 많아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역시 도움되고요.




    비타민D가 풍부히 함유된 또 다른 음식으로는 버섯이 있어요. 버섯 역시도 자외선에 노출되어야 비타민D를 만들어낼 수 있는데요, 사람은 오직 cholecalciferol,D3라고 알려진 비타민D의 종류만 만들어낼 수 있지만

    버섯는 ergocalciferol,D2라 불리는 비타민D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해요. 물론 사람에게는 D3 비타민 D가 더 효과적이라고는 하지만요. 버섯마다 차이는 있지만 야생 버섯 100g 섭취로 2,348IU 정도의 비타민D 섭취가 가능하다는 조사 결과가 있거든요. 물론 야생 버섯은 함부로 드시면 위험하니, 식용으로 드셔야 합니다. 



    비타민D가 풍부히 함유된 다음 음식은 바로 계란 노른자에요. 계란은 접하기 쉬운 음식이잖아요. 

    닭장에 갇혀 지낸 닭이 낳은 달걀보다는 자유롭게 움직이고 햇빛도 쬔 닭이 낳은 달걀의 비타민D 함유량이 4배쯤 높다고 하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참조해 주세요.


    내 몸 속 비타민 D 늘리는 효과적인 방법 마지막은, 비타민D 보조제 혹은 비타민D가 첨가된 음식들을 먹는 거에요. 우유나 두유, 오렌지 주스, 시리얼이나 요거트 중에 비타민D 강화 제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거든요. 보조제 역시 편리한 비타민D 섭취 방법 중 하나죠.

    위에서 말씀드린 D2 타입 비타민D는 식물 유래(버섯)이고, D3 타입 비타민 D는 동물 유래(사람)인데요. 사람에게는 D3 비타민D가 더 효과적이라고 하니, D3가 함유된 비타민D 보조제 찾아 섭취하시면 좋겠어요.



    수아연한의원에서 비타민D 섭취 및 생산 늘려주는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