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이라 누명 썼던 계란 유제품 코코넛오일 소고기 대신 전해드립니다건강이야기 2023. 1. 20. 10:08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이라 누명 썼던 계란 유제품 코코넛오일 소고기 대신 전해드립니다
한때 계란 노른자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 올라간다며 절대 먹으면 안된다는 이야기가 상식처럼 통했던 때가 있어요.
요즘 들어서는 그렇지 않고요. 한 시대를 휩쓸고 가는 건강식품과 여러 음식의 유행, 언제는 이것만 먹으면 다 좋아질 것 같았다가 언제는 또 아니라 하고.
이거 먹으면 큰일난다 했다가 어느새 그 이야기 쓱 사라지고. 반복 패턴이네요.
누명을 많이 벗었지만 아직 오해가 남아 있는, 누명 썼지만 혹은 썼었지만 실제로는 내 몸에 좋은 음식들 몇 가지 소개해 드릴께요.
계란, 달걀 이야기를 안 할 수 없어요. 계란 노른자에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아 심혈관질환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고들 했었거든요.
알고 보니 달걀 노른자처럼 콜레스테롤이 충분히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간에서 만들어 내는 콜레스테롤 양 자체가 줄어들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는 큰 변화가 없다는 게 밝혀졌어요.
전란, 즉 흰자 노른자 전부 다를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하는 LDL의 모양과 크기가 바뀔 뿐더러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하는 HDL 수치는 물론 인슐린 민감도도 올라간다고 하네요.
오히려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거죠.
달걀이 고단백 식품인 건 다들 아시잖아요. 계란 단백질은 소화가 용이한 형태인 데다 포만감도 오래 가는 음식이라 더욱 좋습니다.
다음은 코코넛 오일이에요. 코코넛 오일 완전 건강에 좋다던데, 유행했었는데 라며 갸웃하실 수 있는데요. 코코넛 오일의 재조명, 그리 오래 된 일이 아닙니다.
코코넛 오일 속의 포화지방이 심혈관질환 발생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해 코코넛 오일 생산 자체를 꺼려했었고, 다른 식물성 기름들을 더 많이 사용했었다고 해요.
대세가 바뀐 건 코코넛 오일에 포함된 포화지방이 오히려 혈중 HDL 콜레스테롤 레벨이 높아지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래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가 나오고 나서부터에요.
MCT, medium-chain triglycerides, 중간사슬지방, MCT 오일, 들어보셨죠? 방탄커피 한창 유행하던 작년 재작년에 핫했죠.
코코넛오일에 MCT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MCT는 배고픔 줄여 주고 포만감 들게 하면서 몸 대사율도 올려 준다고 하잖아요.
물론 아주 많이 먹어 좋을 건 없고, 하루에 120칼로리 미만을 섭취하는 게 좋다고 AHA,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서 권했다고 합니다.
다음은 유제품입니다. '저지방' 딱지가 붙어 있지 않은, Full Fat 유제품들이요.
저지방우유 열풍 불고, 치즈도 지방이 나쁘다고 하고. 요거트도 저지방이 유행했던 시절 기억나시나요?
치즈처럼 발효과정 거친 고지방 음식들은 섭취한다고 해서 실제 혈중 콜레스테롤 레벨이 올라가지 않고요.
지방을 제거하지 않은 전지방 유제품에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도우며 심장건강에도 좋은 비타민 K2도 들어 있고요,
또 CLA, 공액리놀레산, conjugated linoleic acid도 전지방 유제품에 들어 있어요. CLA 보조제가 체지방 감소에 도움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요.
물론 버터는 많이 드시면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 올라가고요, 유제품도 과량 다량 섭취하기보다는 적정량 드시는 게 중요합니다.
고기 이야기도 안 할 수 없네요. 돼지고기 닭고기 다른 고기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적색육, 소고기요.
고기 많이 먹으면 혈관에 콜레스테롤 끼어서 빨리 죽는다. 고기 적게 먹어야 한다더라. 들어 보셨을 꺼에요.
가공육은 물론이고 가공 거치지 않은 생 적색육도 심혈관질환, 대장암, 기타 다른 여러 질병 발생확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었거든요.
사실 고기는 고퀄리티의 단백질 급원이죠. 인간이 육식을 하게 되면서 뇌가 더 잘 발달할 수 있었다는 것도 상식이고요.
또 고기를 먹으면 근육 기능도 좋아지고 철분의 좋은 급원이기도 해요. 고기에 들어 있는 철분 형태가 우리 몸이 가장 잘 흡수하는 형태라고도 하고요.
이미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는 상태가 아닌 경우에는, 계란 유제품 고기 코코넛오일 모두 적정량 섭취하시면 건강에 도움되어요.
콜레스테롤 많이 들어 있다고 저 음식들은 피하면서 탄수화물만, 풀만, 다른 것들만 먹다가 오히려 더 살찌고 건강 해치실 수도 있으니까요.
뭐든 과유불급이라는 건 꼭 기억해 주시고요!!'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이조절 할때 통밀빵이 흰빵보다 몸에 좋다는 생각을 버려 (0) 2023.01.25 편안한 다이어트 다이어트칩 이식으로 가능할까요 (0) 2023.01.25 기립성저혈압 치료와 생활관리 알아두시면 좋아요 (2) 2023.01.20 비타민D효과 확실하게 늘리는 방법은 (0) 2023.01.19 물 다이어트 하루에 3L 마시면 정말 살이 빠질까 (0) 2023.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