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확찐자 탈출 식습관 개선 식욕조절 혼자 하는 법
    건강이야기 2022. 12. 28. 08:07

     

     

    확찐자 탈출 식습관 개선 식욕조절 혼자확찐자 라는 말, 실없는 언어유희라 여기면서 피식했던 게 몇 달 전인 듯 한데 코로나의 여파가 정말 오래 가네요.

    아무래도 활동량도 줄어들고 외출도 자유롭지 않다 보니 계속 집에 있으면서 심심한 입 달래기 위해 간식 섭취량도 늘어나고요. 

    답답한 마음에, 또 직장에서 일터에서 가정에서의 스트레스가 더해지니 그것 때문에 식욕 조절 안 되어 더 많이 먹게도 되고요. 




    그리고 그렇게 살찐 나를 보며 또 스트레스 받고, 악순환입니다. 

    확찐자가 된 건 많이 먹고 덜 움직여서겠죠.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해야 하는 요즘, 먹는 양 식욕 혼자 조절할 수 있는 팁 알려드릴께요.

     

     

    확찐자 탈출 첫 번째 팁, 식욕 조절 팁은 견물생심 방지하기 입니다. 눈앞에서 음식을 치워 주세요. 

    배고프지 않아도 눈앞에 맛있는 음식이 있으면 나도 모르게 손이 가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고칼로리 음식이 눈에 보이면 뇌의 선조체(striatum)가 자극을 받아 음식에 대한 갈망이 커지고 과식 폭식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거든요. 








    달달한 쿠키나 베이커리류, 사탕이나 칩, 기타 맛난 간식거리들은 눈에 보이는 데에 두지 마세요. 찬장이나 선반 안쪽에 보이지 않게 두세요. 

    특히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는 요즘 같은 때에 꼭 지켜 주시면 좋은 팁입니다. 

    확찐자 탈출 식습관 개선 두 번째 팁, 재택근무 때문에 혹은 다른 이유 때문에 집에만 있다 하더라도 일정한 시간에 식사하세요. 

    본래의 생활 패턴이 깨지게 되면 음식을 먹어 버릇 하던 시간에 먹지 않고 미뤄 두었다가 나중에 식욕조절 안 되어서 몰아 먹거나 하게 될 확률이 크죠.


    귀찮아서도 있고, 이것저것 주전부리를 집어 먹다 보면 배가 애매하게 불러지기도 하고요. 

    주전부리로만 배를 채우다 보면 영양섭취 불균형은 심해지고 칼로리 섭취량은 늘어날 확률이 높아요.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식사패턴 자체가 바뀐다면 그 패턴을 쭉 유지하시는 편이 차라리 낫습니다.

    하루 최소 한 끼나 두 끼는, 건강히 정상 식사하세요!




    확찐자 되지 않기 위한, 혹은 이미 확찐자라면 탈출하기 위한 식욕조절 세 번째 팁. 수분섭취 충분히 해 주세요. 

    집에 있다 보면 물 챙겨 먹는 것도 잊고 그저 가만히 있게 되기도 하는데요. 

    수분 섭취 충분히 해 주셔야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 가능성이 낮아져요. 




    만성적인 체내 수분 부족이 비만 발생 확률을 높이고, 수분 부족이 주의력과 에너지 레벨, 기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거든요.

    이런 감정적인 파트는 식습관에도 영향을 미치고요. 

    무작정 물을 찾아 마시기 힘들다면 과일 몇 조각 드셔 보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당이 조금 더해지면 물이 당기니까요. 이왕이면 수분 비타민 영양소 풍부한 과일이 달콤한 탄수화물류보다는 몸에 좋으니까요. 




    확찐자 탈출 위한 식습관 식욕조절 팁, 마지막은 portion control, 즉 한 번에 먹는 음식량 조절 연습입니다. 

    무조건 건강한 음식 종류만 먹어야지, 달고 기름지고 맵고 짠 건 아예 먹지 말아야지 하면 한순간 이런 고칼로리 음식들 확 폭식해 버릴 확률이 더 높아져요.

    현명한 방식은 어떤 음식을 먹든 통째로 다 꺼내 놓고 먹지 말고 먹을 만큼만 덜어 먹는 연습을 해 보세요. 

    간식도 마찬가지, 밥이나 반찬 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스크림을 파인트 통채로 꺼내 먹었을 때와 접시에 덜어 먹었을 때를 비교하니, 통 채로 먹었을 때 의도했던 것보다 더 많이 먹게 되더라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확찐자 되지 않기 위해, 혹은 이미 찐 살 빼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현재 내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거에요.​

    얼마나 먹고 있는지, 왜 전보다 더 많이 먹는지, 내가 주로 어떨 때 폭식하는지는 나 스스로만 알 수 있거든요. 

    이미 스스로 컨트롤이 어려울 정도로 식욕 조절이 되지 않고, 너무 살이 많이 쪄 버렸다면 잠깐 병원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수아연한의원에서 확찐자 탈출 꿀팁 식습관 개선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