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수술시술 후 빠른 회복을 위해서도 평소 건강을 위해서도 염증 케어는 중요해요. 염증 반응이 있어야 각종 부상과 감염으로부터 회복 가능하니 순기능이 있지만, 만성 염증은 각종 질병 발생의 원인이 되며 결과적으로 살도 찌게 될 수 있거든요. 염증 없애주는 음식 12가지 수아연에서 소개해 드릴께요!!
먼저 베리류에요.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블랙베리.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하죠. 베리류의 항염 핵심 성분은 바로 안토시아닌이에요. 안토시아닌의 항염 효과로 심혈관 질환을 비롯한 각종 질병 발생 확률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하고요.
한 실험에서는,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의 NK세포(면역시스템 발현에 중요한)수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훨씬 많았다고도 했어요.
염증 없애주는 다음 음식, 생선이에요. 연어 정어리 청어 고등어처럼 등푸른, 지방질이 많은 생선들이요. 단백질과 EPA DHA 등 오메가3가 풍부히 들어 있죠. EPA와 DHA는 대사증후군, 심혈관질환, 당뇨, 신장질환 등을 유발하는 염증반응을 억제해요.
우리 몸은 EPA와 DHA를 리졸빈(resolvin)과 프로텍틴(protectin)으로 분해하는데 이 두 물질들 역시 항염효과가 있고요. 연어, 혹은 EPA DHA 보조제를 섭취한 사람들은 염증 마커인 CRP(C-reactive protein)수치가 떨어졌다고도 하네요.
다음은 브로콜리에요. 콜리플라워, 케일과 함꼐 십자화과에 속하죠. 십자화과 채소 섭취로 심혈관질환과 암 발생 확률을 낮출 수 있다고도 하고요.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페인(sulforaphane)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과 NF-kB 레벨을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염증 없애주는 음식 아보카도도 포함이에요. 칼륨 마그네슘 섬유질이 풍부하고 건강한 지방인 단일불포화지반도 많이 들어 있어요. 암 발생 확률을 낮춘다는 카로티노이드와 토코페롤도 들어 있고요. 아보카도는 특히 피부 세포의 염증을 줄여 준다고 하니 피부미용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보카도 꼭 챙겨 드세요.
아보카도 든 햄버거 먹은 사람들과 그냥 햄버거 먹은 사람들의 염증 마커를 비교한 실험도 있어요. 아보카도 든 햄버거 먹은 사람들의 염증 수치가 더 낮았다네요!
포도의 항염증 효과도 널리 알려져 있죠. 베리류에도 풍부히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물론 레스베라트롤도 풍부히 들어 있어요.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 중 포도를 매일 챙겨 먹은 사람들의 염증 마커(NF-kB 포함) 레벨이 낮아졌다는 연구가 있어요.
포도 섭취로 심혈관질환, 당뇨 뿐 아니라 비만, 알츠하이머, 눈 관련 질환 발생 확률도 낮아진다고 하고요. 또, 아디포넥틴 레벨도 올라갔는데요. 아디포넥틴 농도가 낮으면 암 발생 확률도 높아지고 체중도 늘어날 가능성이 커진대요. 맛도 있고 몸에도 좋고 염증도 없애주는 포도, 안챙겨먹을 이요가 없네요.
염증 없애주는 음식 토마토를 빼면 섭섭하죠. 비타민C와 칼륨도 풍부하고요. 항염효과 널리 알려져 있는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 있거든요. 라이코펜이 암 발생과 관련 있는 염증단계 이전의 화합물 레벨을 낮추어 줄 수 있다고도 하네요.
라이코펜은 지용성 영양소이기 때문에, 올리브오일과 함께 드시면 더 잘 흡수된다는 점!! 여러 미디어에서 소개해 이미 알고 계실지도요.
염증 없애주는 음식, 밝혀진 효능효과 정말 많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까지 소개해 드릴께요. 지중해식 식단의 핵심 요소이죠. 심혈관질환 뇌 쪽의 암과 기타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올리브 오일에 들어 있는 올레오칸탈(oleocanthal)이라는 성분의 항염효과는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에 비견될 정도라고 해요.
하루 50ml의 올리브 오일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의 염증 마커(CRP를 포함한)수치가 확연히 낮아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정제된 올리브 오일보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의 항염효과가 훨씬 크다는 사실 꼭 기억하시고요.
이 외에도 염증 엾애주는 음식들은 정말 만하요. 정제된 음식들 보다는 자연 유래의 음식들 위주로 드시는 게 확실히 건강에는 더 좋을 꺼에요! 수아연한의원에서 염증 없애주는 음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